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화면크기
  2. 국가상징
  3. 어린이·청소년
  4. RSS
  5.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외교부 국립외교원, 서울외교포럼 2024 개최 결과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24-09-06
조회수
3126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외교부 국립외교원, 서울외교포럼 2024 개최 결과



  외교부 국립외교원은 9월 5일(목) 서울 서초구 국립외교원 1층 대강당에서 “미국 주도 국제질서의 지속성과 변화(Continuity and Change in the U.S.-led International Order)”라는 주제로  '서울외교포럼(Seoul Diplomacy Forum) 2024'을 성황리에 개최하였습니다.



  최형찬 국립외교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지난 80년간 지속되던 민주주의, 시장경제, 법치주의, 영토와 주권 보호에 기반한 미국 주도의 자유주의, 규범기반 질서가 도전을 받고 있음을 언급하면서, 특히 올 11월 미국 대선은 이러한 미국의 향방을 가늠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이러한 불확실성 속에서 자유주의 질서의 최대 수혜자인 한국은 입체적 사고를 가지고, 한미동맹 공고화 및 캠프 데이비드 한미일 안보협력을 기반으로 한반도 안보, 동북아 역학관계, 글로벌 위기 등에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전략 수립이 절실하다고 역설했습니다.



  강인선 외교부 제2차관은 기조연설을 통해 미국 주도 자유주의, 규범기반 국제질서의 향방은 이 질서의 대표적 수혜국인 한국에 현실적 고민을 안겨준다고 언급했습니다. 자유주의, 규범기반 질서 수호는 여타 국가들의 책임 있는 역할을 필요로 하며, 한국은 글로벌중추국가(GPS)와 인태전략을 통해 국력에 상응하는 책임 있는 역할을 추진 중이라고 역설했습니다. 이에 따라 한미일, NATO, G7과 같은 선진국 그룹과의 협력 강화 글로벌 사우스와의 파트너십 강화 비교 우위를 활용한 미래 ‘게임의 규칙’ 형성 주도 등을 통해 외교 네트워크를 강화 중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김현욱 세종연구소장의 사회로 진행된 “국제정치 학계인사 라운드테이블 : 패권 구도의 변화와 미국의 대응: 미·중 경쟁과 글로벌사우스의 부상” 제하의 제1세션에서는 미국 주도 국제질서의 변화와 이에 대한 미국, 중국, 일본, 인도, 한국의 관점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이문희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장의 사회로 진행된 “전직 외교안보 리더 라운드테이블: 신지정학 시대의 한반도 안보: 캠프 데이비드 1주년과 한·미·일 협력구상” 제하의 제2세션에서는 캠프데이비드 정상회의 1주년을 기념하면서 한미일 협력 확대, 그리고 한미동맹 강화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최경림 국립외교원 경제기술안보연구센터 고문(前 주제네바 대사)의 사회로 진행된 “경제안보전문가 라운드테이블: 신지경학 시대의 경제 안보: 한국 경제 외교의 쟁점과 과제” 제하의 제3세션에서는 자유주의, 규범기반 국제질서의 변화 움직임 속에서 한국의 경제 외교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국립외교원은 매년 '서울외교포럼'을 통해 국내외 학계 주요인사 및 외교·안보·통상 분야별 전문가들과 협력을 강화하고 학계의 다양한 논의와 전망을 모아 분석함으로써 한국의 외교 전략 수립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립외교원은 동 국제학술회의를 공개회의 형식으로 개최함으로써 국민께 우리 정부의 외교정책을 자세히 설명하고 정부-국민 간 쌍방향 소통을 강화하려는 노력을 지속해서 추진 중입니다. 이번 회의는 주요 전문가들과 주한외교사절단, 그리고 국민 모두 다 같이 모여 미국 주도 규범기반 국제질서의 변화 움직임에 대응하여 한국이 어떤 외교를 전개해야 하는지에 대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의미 있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됩니다.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