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서비스지원센터는 해외에 체류하는 우리 국민이 좀 더 편하고 쉽게 국내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전자여권과 해외체류정보를 활용한 `재외국민 비대면 신원확인 서비스 시범서비스`를 2024년 11월 28일부터 개시하였습니다.
현재는 시범서비스 기간으로서 인증서만 발급 가능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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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범서비스 개요
○재외국민이 해외체류정보와 전자여권을 활용, 민간 인증서를 비대면으로 발급
○발급처
■11.28부터 신한은행(한국) 및 토스(Toss) 앱을 통해 발급
■12월 부터는 국민/우리/하나은행(한국)에서 인증서를 발급할 예정
■향후 아이핀/네이버/카카오 등 인증서를 추가 확대 예정
○시범 기간에는 인증서 발급을 중점으로 진행
○인증서 발급관련 자세한 안내 : 각 발급처 또는 재외동포서비스지원센터로 문의
●이용대상 : 다음 세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대한민국 국민
①주민등록번호 보유
●해외출생/주민등록번호 제도가 생기기전 해외이주등 사유로 주민등록번호가 없는 경우 발급 불가.
●주민등록번호는 본인이 한국에 입국하여 주민등록신고를 해야 받을 수 있음.
②재외국민 등록
●재외국민등록 관련 안내 : 바로가기 <<클릭
③유효한 대한민국 전자여권 소지
●대한민국은 2008년 8월 25일부터 일반전자여권을 발급하기 시작했으며 여권 앞면 표지 하단에
와 같은 전자여권 마크가 표시되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