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연설문

토카예프 외무장관 초청 만찬시 장관님 만찬사

작성일
2002-11-14 00:00:00
조회수
4909

존경하는 토카예프 장관님, 그리고 내외 귀빈 여러분,

 

    한국과 카자흐스탄의 수교 10주년을 맞아 한국을 방문하신 장관님과 대표단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아시아 지역 44개 국가가 참여한 가운데 성공리에 개최된 바 있는 부산 아시안 게임에서 카자흐스탄 대표단이 종합 4위의 훌륭한 성적을 거둔 것을 축하드립니다. 카자흐스탄 선수들은 대회기간 동안 다양한 종목에서 우수한 기량을 발휘하여 한국민들에게 카자흐스탄을 알리는데도 크게 기여하였다고 생각합니다.

                                        

 

    토카예프 장관님,

 

    92년 수교 이래 지난 10년 간 한국과 카자흐스탄은 민주주의와 시장경제라는 공동이념을 바탕으로 꾸준히 관계를 발전시켜 왔습니다. 특히 상호보완적 경제구조를 바탕으로 한 호혜적 경제협력은 양국간 무한한 협력 가능성을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에너지, 자원개발 분야에서의 협력 활성화는 21세기 한국과 카자흐스탄간 호혜적 협력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며, 카자흐스탄에 진출하는 우리 기업들에 대한 카자흐스탄 정부의 각별한 관심을 당부하는 바 입니다.    

 

 

    아울러 88 서울올림픽, 2002 월드컵, 제14회 아시안 게임 등 주요 국제대회의 성공적 개최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정부가 추진중인 2010 세계박람회의 여수 유치를 통해 한·카자흐스탄간 교류·협력이 더욱 증진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토카예프 장관님,

 

    카자흐스탄은 나자르바예프 대통령과 토카예프 장관의 확고한 의지와 국민적 지지를 바탕으로 제 분야에 걸쳐 개혁과제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중앙아시아의 중심국가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금년 3월 UN가입 10주년을 맞은 카자흐스탄은 국제무대에서도 그 위상을 제고해 가고 있습니다. 특히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의 제의로 구성된 제1차 아시아 신뢰구축회의(CICA)가 금년 6월 알마티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되어 중앙아시아 지역 안보환경 개선은 물론 국제평화·안정에도 기여하고 있는 것을 높이 평가하는 바 입니다.   

 

    토카예프 장관님,

 

    카자흐스탄은 고대 실크로드에 위치하며 동·서양간 교류·협력의 가교 역할을 해 왔으며, 10만이 넘는 고려인들이 카자흐스탄에 거주하며 한·카자흐스탄 관계 증진에 기여하고 있어 우리 국민들은 카자흐스탄을 가까운 이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더우기 한·카자흐스탄 수교 10주년을 맞아 양국간 협력이 새로운 전기를 맞이한 때에 장관님께서 방한하시게 되어 양국관계가 미래지향적이고 건설적인 관계로 한 차원 높게 도약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하며, 장관님의 건강과 양 국민의 우의를 위해 건배를 제의합니다. /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