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3국은 2024년 12월 11일(수) 일본 도쿄에서 제2차 「인도-태평양 대화」(이하 ‘인태 대화’)를 개최하였다.
※ 수석대표 : ▲(韓) 정의혜 인도태평양 특별대표, ▲(美) 대니얼 크리튼브링크(Daniel Kritenbrink) 국무부 동아태차관보, ▲(日) 고베 야스히로(Kobe Yasuhiro) 외무성 총합외교정책국장(차관보급)
3국은 인도-태평양 지역의 전략적 중요성과 경제적 역동성을 감안하여 한미일이 함께 인태지역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할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하였다. 이를 위해 3국은 ▴해양안보 역량 구축 향상, ▴해외 정보조작 대응 등 지역 안정 증진을 위한 협력은 물론, ▴한국의 2025 APEC 의장국 수임, ▴ASEAN 및 태도국 개발 지원 등 경제 및 개발 분야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금년 1월 제1차 한미일 인태대화 개최에 이어 금번 제2차 인태대화를 통해 한미일 3국은 인태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조율된 접근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재확인하였다.
※ 제1차 한미일 인태대화 : `24.1.5 워싱턴 DC에서 개최
금번 회의에 우리측 수석대표로 참석한 정의혜 인태특별대표는 전통안보, 신흥안보, 경제안보 등 인태지역 현안 대응을 위한 한미일간 협력이 흔들림 없이 지속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끝.
붙임 : 사진.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