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박진 장관, 카자흐스탄 외교장관회담 및 에너지부 장관 면담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23-06-01
조회수
3439


@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박진 장관, 카자흐스탄 외교장관회담 및 에너지부 장관 면담




 누르틀례우(Nurtleu Murat Abugaliyevich) 부총리 겸 외교장관의 초청으로 5.30(화)-6.1(목) 간 카자흐스탄을 공식 방문 중인 박진 외교부장관은 5.31.(수) 한-카자흐스탄 외교장관회담 및 삿칼리예프(Satkaliev Almassadam Maidanovich) 에너지부 장관과의 회담 등 일정을 가졌습니다. 




  한-카자흐스탄 외교장관 회담과 오찬에서 박 장관과 누르틀례우 부총리는 양국 관계 발전 한-카 실질 협력 증진 방안 지역 및 국제정세 국제무대 협력에 대해 폭넓게 협의하였습니다.




  양측은 1992년 수교 및 2009년 양국 관계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 이래 30년간 한-카자흐스탄 우호 협력 관계가 꾸준히 발전해 왔다고 평가하고, 앞으로도 정부, 의회 등 다양한 차원의 고위 인사 교류를 통해 한국과 카자흐스탄이 새로운 30년을 보다 호혜적이고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자는데 인식을 같이 했습니다. 


   ※ 한-카자흐스탄 수교 : 1992.1.28. /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 2009.5월


 


  양측은 지난 해 양국 간 교역 규모가 역대 최대치*를 경신하고, 우리 기업이 대규모 인프라/에너지 사업에 진출**하는 등 활발한 경제 협력이 이어지고 있다는데 공감하였습니다. 특히 박 장관은 누르틀례우 부총리에게 앞으로도 양국이 원전, SMR, 핵심광물, 에너지 및 인프라 등 분야에서 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가자고 하였으며, 누르틀례우 부총리는 한국 기업의 카자흐스탄 진출, 확대에 모든 자원을 제공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하였습니다.


   * 2022년 양국 교역액: 65억불 (기존 최대치 : 2019년 43억불)


  ** 두산에너빌리티, 쉼켄트 복합화력발전소 건설 프로젝트 수주(약 11억불, 2023.3월)




  박 장관은 북한이 전례없는 수준의 도발에 이어, 금일 소위 위성 명목의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를 감행한 것을 강력히 규탄하고, 이는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자, 국제사회의 평화를 해치는 심각한 도발이라고 강조하였습니다. 아울러 북한의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를 위한 카자흐스탄 정부의 지속적인 지지를 당부하였으며, 누르틀례우 부총리는 북한의 장거리 탄도 미사일 발사에 대해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며 강력히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하겠다고 하였습니다.




  박 장관은 우리 정부가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음을 설명하고, 부산에서 세계박람회가 개최될 수 있도록 카자흐스탄 측의 지지를 요청하였습니다. 




  한편, 양 장관은 양국 관계의 가교 역할을 하는 고려인 동포의 기여를 높이 평가하고 고려인 동포 사회에 대한 지원에도 서로 협력하기로 하였습니다.




  외교장관 회담 직후 양 장관은 한-카자흐스탄 외교부 간 2023-2024년 협력 양해각서(MOU)에 서명하여, 양국 외교 관계의 심화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박진 장관, 카자흐스탄 외교장관회담 및 에너지부 장관 면담


  박 장관은 양국 외교장관회담 이후 별도로 삿칼리예프(Almassadam Maidanovich SATKALIEV) 에너지부 장관과 면담을 갖고 교역·투자, 에너지, 원전, 인프라, 주요 광물 공급망 등 양국 경제 협력 전반에 대해 논의하는 세일즈 외교를 전개하였습니다. 




  특히 박 장관은 한국 원전 기술의 우수성 및 경제성을 설명하고, 카자흐스탄의 원전 사업에 우리 기업이 참여하여 호혜적 경제협력을 강화해나갈 수 있도록 카자흐스탄 측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하였습니다.




  우리 외교장관으로서 5년 만에 이루어진 금번 박 장관의 카자흐스탄 방문은 중앙아 핵심 경제국인 카자흐스탄과 새로운 실질협력 강화 방향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됩니다.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