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관소개

공관장 인사

  1. 공관소개
  2. 공관장 인사
사진
안녕하십니까? 주브라질연방공화국 한국대사관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브라질은 G20 회원국으로서, 국토 면적 세계 5위인 851만 ㎢(한반도 37배, 대한민국 85배)의 광활한 영토와 약 2억 1천만 명의 인구를 가진 남미대륙에서 가장 큰 나라입니다.

경작 가능한 광활한 토지(전 세계 경작 가능 토지의 22%)를 보유하고 있는 브라질은 사탕수수, 커피, 육류, 대두 등을 수출하는 세계적인 농축산국가이자, 니오븀, 니켈, 철광석, 희토류 등 핵심광물이 대규모로 매장되어 있는 자원 부국이며, 우주항공, 자동차, 바이오에너지 등의 분야에서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브라질은 월드컵에서 가장 많은 우승을 자랑하는 축구에 대한 열정, 카니발, 삼바 및 보사노바, 이과수 폭포, 그리고 '지구의 허파'라고 불리는 아마존 열대우림 등 풍부한 문화적 자산을 지니고 있습니다.

브라질은 한국이 중남미 지역에서 최초로 수교한 오랜 우방국으로, 한-브 양국은 1959년 외교관계를 수립한 이래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며 굳건한 신뢰관계를 구축해 왔으며, 정치, 경제, 과학기술, 문화 등 다방면에서 긴밀한 협력관계를 지속적으로 확대·발전시켜왔습니다. 특히, 팬데믹 상황 이후에도 교역액은 지속 증가하는 등 양국은 통상 분야에서도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기후변화·환경, 우주항공, 보건의료 등 신산업 분야에서의 협력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한편, 브라질은 중남미 최대 재외동포 거주국으로, 그간 한국 이민 사회는 약 5만 명 규모로 성장하였으며 후손들은 브라질 주류 사회로 진출, 브라질 사회발전뿐 아니라 양국 관계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사관은 앞으로도 양국 간 우호 협력관계 증진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며, 동포사회의 안전과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 홈페이지가 브라질에 관심을 두고 있는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주브라질연방공화국 대사 최 영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