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주가나 대한민국 대사 박경식입니다.
주가나 대한민국 대사관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아크와바 (Akwaaba)!
저희 대사관은 주재국 가나와 더불어 토고, 베냉을 관할하고 있습니다.
주재국 가나는 1957년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국가 중 처음으로 독립한 이후 아프리카 비동맹 외교의 지도적 역할을 한 바 있으며, 1992년 이래 민주선거를 통해 평화적으로 정권 교체를 이루어낸 아프리카에서 손꼽히는 민주국가입니다.
가나는 카카오 생산대국으로 유명하고, 금, 석유 등 풍부한 천연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대외원조 극복’(Ghana Beyond Aid)이라는 목표 아래 경제구조 개혁과 사회전반의 디지털화 등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1977년 가나와 수교한 이후 정치, 경제는 물론, 개발협력,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발전시켜오고 있으며, 휴대폰과 자동차 등 우리 제품의 가나 시장 진출과 함께 우리의 높은 기술력과 경제발전 경험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겸임국인 토고와 베냉과도 각각 1963년, 1961년 외교관계를 수립하였으며, 개발협력, 인적교류 확대 등 다방면에서의 협력을 지속해오고 있습니다.
저희 대사관은 주재국 가나 및 토고, 베냉과의 양자관계가 모든 분야에서 강화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해나갈 것입니다. 또한 이들 3개국에 체류하시거나 교류하시는 우리 국민들의 안전과 권익 보호를 위한 영사 및 재외국민 보호 활동을 지속해나가는 한편, 동포 사회의 발전도 적극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가나 대한민국 대사 박 경 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