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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동향] 무디스사, 벨기에 경제에 대한 신용평가 및 전망(01.13)

부서명
작성일
2004-01-14
조회수
778

 

※ 지난 1.8일 발표된 Moody's의 벨기에에 대한 "2003년도 연례보고서"에서는 벨기에의 건전한 재정 및 경제관리 정책을 높이 평가, 벨기에 정부 채권에 대한 신용도를 종전과 같은 Aa₁ 으로 현상유지하고 그 장기적 전망도 상당히 안정적인 것으로 평가하였는 바, 동 사가 분석한 벨기에 경제에 대한 주요 전망은 아래와 같음.(주벨기에구주연합대사관 01.13일자 보고)


 

1. 개요

   가. 벨기에 주요 경제 지표(단위 : %)

              년도

   구분

97

98

99

00

01

02

03(추정)

04(전망)

실질 GDP 성장률

3.9

2.1

3.2

3.7

0.8

0.7

0.8

1.9

소비자 물가 상승률

1.5

0.9

1.1

2.7

2.4

1.6

1.4

1.5

GDP 대비 정부수입

49.2

50.0

49.7

49.6

49.9

50.4

49.3

49.1

GDP 대비 정부지출

51.4

50.7

50.1

49.4

49.4

50.3

49.8

49.3

GDP 대비 재정균형

-2.2

-0.7

-0.4

0.2

0.5

0.1

-0.5

-0.2

GDP 대비 총 정부부채

124.7

119.6

114.9

109.6

108.5

105.8

102.8

98.9

GDP대비 경상수지

5.7

5.3

5.3

4.4

4.5

5.9

6.2

6.9

  

 나. 신용평가 관련 긍정적 요인

        ㅇ 매우 신중한 재정 및 경제관리 정책

        ㅇ 낮은 이자율 및 유로권내 여타 국가보다 높은 경제 성장율

        ㅇ 순 대외자산의 증가

 

   다. 향후 신용평가 관련 정책과제

        ㅇ 아직도 높은 비율의 정부부채 감소

  •         EMU 성장 및 안정협약상의 GDP 대비 정부 부채 비율은 60%

        ㅇ 사회보장 분야에서의 구조적 왜곡 시정

 

 

2. 분야별 주요 실적 및 전망

   가. 정부부채

        ㅇ 벨기에는 각종 사회보장비 부담 증가로 GDP 대비 정부부채가 지난 93년에는 137.9%를 기록

  • 99년 유럽단일통화 동맹(EMU)에 가입 이후 2000년부터 대략적인 균형예산 편성과 저율의 이자율에 기인한 정부의 이자부채 부담 감소로 지난 82년이후 최초로 2004년도 정부 부채비율이 100% 이하로 감소할 전망
  • 또한 근원수지(금융거래 비용제외)도 93년 GDP 대비 3.8%에서 6.9%로 상승

        ㅇ 2003 및 2004년도 연방 정부 예산 편성시에는 국영 통신사인 Belgacom의 연금 기금을 정부 예산에 편성함으로써 균형 재정 달성에 크게 기여(동 기금은 2003-4년도에 각각 GDP 대비 1.4%, 0.5%)

  •   EU 집행위는 Belgacom 연금 기금의 연방 정부 예산으로의 편성에 대한 적법성을 조사중

 

   나. 노동시장 개혁

        ㅇ 노동시장 개혁을 추진중이나 아직도 많은 과제가 산적

  • 경제활동 인구의 취업율은 60%로서 EU 전체 평균 64%에 미달
  • 특히 55-64세 인구의 취업율은 25.8%로서 매우 낮은 편인바, 이는 상대적으로 잘 보장된 퇴직연금 혜택으로 인해 50세 전후 퇴직근로자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임.

        ㅇ 따라서 벨기에 정부는 고령화사회에 따른 사회보장비 부담 축소를 위해 노동시장 개혁을 추진중

  • 임금부대비용 축소, 감세, 사회보장혜택 악용 방지, 노동시장 탄력성 제고를 위한 각종 장애 제거 등

        ㅇ 벨기에의 현재 실업율은 약 8.1%

 

   다. 대외경쟁력 제고를 위한 임금 조정

        ㅇ 96년 "경쟁력 제고 법" 시행이후 3대 교역 대상국인 프랑스, 독일, 화란의 근로자 임금과 비교, 실질임금 상승을 억제하는 정책을 추진중

  • 벨기에는 "건강지수(Health Index)"(근원물가) 개념을 도입, 물가 상승에 큰 영향을 미치는 담배, 술, 에너지 등을 제외한 소비자 물가를 기초로 매년 임금 협상시 임금을 조정하고 2000년 이후에는 산업 분야별 및 기업별 탄력적 임금을 허용

        ㅇ 특히 장기적 실업자와 청년 실업자의 우선적 고용 정책을 추진중

  • 소위 Rosetta Plan(First Job Program)을 통해 최소 50인 이상을 고용하는 회사는 전일 근무제 고용 인력의 3%(공기업 및 비영리 단체는 1.5%)를 청년 근로자로 고용할 의무

 

   다. 규제 완화 및 행정 개혁

        ㅇ 전기 및 가스 시장은 현재 각각 80%와 90%를 자유화

        ㅇ 대기업 및 중소 기업의 조세 부담율을 현재 평균 40%선에서 33% 및 25%로 각각 인하

        ㅇ R&D에 대한 투자를 2001년 GDP의 2.2%에서 3%로 확대 예정

 

   라. 고령화사회에 대비한 정책

        ㅇ 고령화사회에 대비, 지난 2001년 연금기금(Silver fund)을 창설

  •  재정흑자, 사회보장세 흑자, 보유금 판매수익, 공공기업 수익금 등을 기금으로 조성, 2015년까지 GDP 대비 12% 규모를 달성한다는 계획

        ㅇ 공공근로자 연금 지출의 급격한 증가가 예상되어 연금 수혜 자격 요건 강화 등 합리화 정책을 추진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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