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아베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에 대한 정부 대변인 성명

담당부서
외교부 > 대변인 > 공보담당관실
등록일
2013-12-26
조회수
1420

       
           아베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에 대한 정부 대변인 성명


                     아베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에 대한 정부 대변인 성명 
  

1.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그간 이웃나라들과 국제사회의 우려와 경고에도 불구하고, 12.26(목) 일본의 과거 식민지배와 침략전쟁을 미화하고 전범들을 합사하고 있는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한 데 대해 우리 정부는 개탄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

2. 야스쿠니 신사는 동아시아를 전쟁의 참화로 몰고 간 도조 히데키를 비롯하여 조선 총독으로서 징병·징용·공출 등 각종 수탈통치로 우리 민족에게 형언할 수 없는 고통과 피해를 안긴 고이소 쿠니아키 등 용서받을 수 없는 전쟁범죄자들을 합사하고 있는 반역사적 시설물이다.

3. 아베 총리가 이러한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한 것은 그의 잘못된 역사인식을 그대로 드러낸 것으로서, 한·일관계는 물론 동북아시아의 안정과 협력을 근본부터 훼손시키는 시대착오적 행위이다.

4. 아베 총리가 소위 ‘적극적 평화주의’라는 이름 아래, 국제사회에 기여하겠다고 하나, 과연 이러한 잘못된 역사관을 갖고 평화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5. 일본이 진정으로 국제평화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고자 한다면, 무엇보다도 과거 역사를 부정하고 침략을 미화하는 그릇된 역사인식에서 벗어나, 역사를 직시하면서 일본 군국주의의 침략과 식민지배의 고통을 겪은 인근국과 그 국민들에게 철저한 반성과 사죄를 통해 신뢰부터 구축해 나가야 할 것이다.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