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2016년 외교부 연두업무보고

담당부서
정책총괄담당관실
등록일
2016-01-22
조회수
1660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2016년 외교부 연두업무보고

외교부는 1.22(금) 오전 국방부, 통일부와 공동으로‘튼튼한 외교안보, 착실한 통일준비’라는 주제 하에 2016년도 외교안보 분야 업무계획을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고하였습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북핵 대응과 평화통일외교’라는 주제 하에 금년 ①‘북핵/북한 문제에 대한 총체적 접근’, ②‘능동적 동북아 외교로 한반도 평화 공고화’, ③‘전방위적 평화통일 지역 외교 전개’, ④‘통일 지원을 위한 국제 인프라 강화’의 4대 추진과제를 수립하여, 현재의 전환기적 도전을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극복하고 평화통일의 미래를 만들어나가고자 한다고 보고하였습니다.

【 북핵/북한 문제에 대한 총체적 접근 】 

윤 장관은‘북핵/북한 문제에 대한 총체적 접근’이라는 첫 번째 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으로 △4차 핵실험 대응, △북한 비핵화 및 행동변화를 위한 압박외교를 제시하였습니다.

【 능동적 동북아 외교로 한반도 평화 공고화 】 

윤 장관은 이어,‘능동적 동북아 외교로 한반도 평화 공고화’라는 두 번째 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으로 △주변 4국 외교 적극 전개, △역내 3각 협력체제 활성화를 제시하였습니다.

【 전방위적 평화통일 지역 외교 전개 】 

윤 장관은 이어,‘평화통일 지역 외교’라는 세 번째 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으로 △동북아평화협력구상과 유라시아 구상의 내실화, △다자협의체 적극활용을 제시하였습니다.

【 통일 지원을 위한 국제 인프라 강화 】 

윤 장관은 마지막 과제로 통일 지원을 위한 국제 인프라 강화를 제시하고, 그 실천방안으로 △글로벌 기여 확대, △글로벌 통일 네트워크 확충, △통일역량 강화 경제외교를 설정하였습니다. 

외교부는 금일‘북핵 대응과 평화통일외교’관련 보고내용을 기반으로 2016년도 업무계획을 충실히 이행해 나갈 것이며, 북한의 도발에 총력 대처하면서 북한의 변화를 유도하고 국제사회가 지지하는 통일시대를 열 수 있도록 국민과 함께 전방위적 평화통일외교를 전개하겠습니다.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