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한-멕시코 외교장관회담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21-09-27
조회수
689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한-멕시코 외교장관회담


정의용 외교장관은 제76차 유엔총회 계기 9.24.(금) 뉴욕 현지에서 「마르셀로 에브라르드(Marcelo Ebrard)」 멕시코 외교장관과 조찬 회담을 갖고, △양자 관계 △실질 협력 확대 방안 및 △지역 정세 등에 관해 폭넓게 협의하였습니다.


정 장관은 멕시코는 우리나라의 중남미 핵심협력 파트너이자, 최대 교역 국가로서 양국은 2005년 이래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왔다고 평가하고, 금년도 멕시코 독립 200주년을 축하하였습니다.


정 장관은 양국간 통상ㆍ투자 및 경제협력의 지속적인 확대를 위해 조속한 한-멕 FTA 협상 재개, 한국의 태평양동맹 준회원국 가입, 투자보장협정 개정 등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한국 기업들의 도스보카스 정유시설 사업 참여를 계기로 태양광 발전 등 멕시코 인프라 사업에 지속적인 진출을 위한 에브라르드 장관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였습니다. 


양 장관은 전염병 대응 협력 강화를 위한 보건협력협정 체결을 추진해 나가기로 하였으며, 특히, 에브라르드 장관은 멕시코 의약품 조달시장에 한국 기업들의 참여 확대를 희망하였습니다. 


양 장관은 중미 이민자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중미 지역 사회·경제발전이 필수적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 하였다. 이에 양 장관은 한-미 정상회담(5.21)에서 표명된 우리나라의 기여 확대 의지와 멕시코측의 ‘셈브란도 비다’(Sembrando Vida, 중미지역내 대규모 유실수 조성 사업) 계획을 각각 높이 평가하고, 협력 방안에 대해 협의하였습니다. 


정 장관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이사국(2021~2022년 임기)이자, 믹타(MIKTA) 회원국인 멕시코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지속적인 지지에 사의를 표명하였고, 에브라르드 장관은 한국 정부의 노력에 대한 지속적인 지지를 재확인하였습니다.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