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외교장관 특사, 볼리비아·페루 방문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23-06-05
조회수
2955


@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외교장관 특사, 볼리비아·페루 방문



  외교장관 특사로 볼리비아(5.29.-5.31.)와 페루(5.31.-6.2.)를 방문한 장근호 전 대사와 김원호 한국외대 명예교수는 볼리비아 및 페루 정부 고위 인사들을 만나 실질협력 강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의지를 설명하고 박진 외교장관의 친서를 전달하였습니다.




  볼리비아에서 특사단은 5.29.(월) 로헬리오 마이타 볼리비아 외교장관을 면담하고, 그간 코로나19로 주춤했던 양국 간 교류가 금번 방문을 계기로 재활성화되기를 희망하는 한편, 2025년 한-볼리비아 수교 60주년을 계기로 양국간 상생번영을 위한 협력 사업을 함께 준비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마이타 외교장관은 교육·경제·기술 분야에서 한국이 이룩한 성과를 평가하면서, 향후 양국 간 교류·협력 증진을 기대하고 특사단 방문을 환영하였습니다.



외교장관 특사, 볼리비아·페루 방문


  페루로 이동한 특사단은 6.1.(목) 엘메르 쉬알레르 살세도 페루 외교부 사무총장과의 면담에서 올해 한-페루 수교 60주년을 맞아 양국 간 고위급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음을 평가하고, 민주주의, 자유, 시장경제 등 공동의 가치에 기반한 양국 간 협력이 더욱 발전하기를 기대하였습니다. 




  특히, 특사단은 친체로 신공항 건설사업 등 참여를 바탕으로 향후 기반시설 분야에서 우리 기업들의 페루 진출 기회가 확대될 수 있도록 페루 측의 관심과 협조를 요청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쉬알레르 사무총장은 정무, 경제통상, 방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양자 협력 현황을 평가하고, 비핵화 및 한반도 평화와 안정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는 한편,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등 다자무대에서의 협력 강화를 희망하였습니다.




  한편, 특사단은 5.30.(화) 주볼리비아대사관과 볼리비아국립대학(UMSA)이 공동 개최한 '2023 한-볼리비아 미래협력 세미나'와 6.1.(목) 주페루대사관과 페루 외교부가 공동 개최한 '한-페루 수교 60주년 기념 미래협력 포럼'에 각각 참석하였습니다.




  상기 행사에서 특사단은 우리 정부의 글로벌 중추국가 비전 실현을 위한 대중남미 외교정책과 한국의 경제사회 발전 경험을 공유하고, 한-볼리비아 및 한-페루의 미래 협력 방향에 대해 발표하였습니다. 




  외교부는 작년 '중남미 친선그룹'을 출범, 중남미 국가들과의 우호협력 관계를 증진하는 활동을 강화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중남미 지역과의 실질협력 기반 조성을 위한 노력을 계속할 예정입니다.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