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제3차 북한 사이버 위협 대응 한미일 외교당국 실무그룹 회의 개최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24-09-06
조회수
585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제3차 북한 사이버 위협 대응 한미일 외교당국 실무그룹 회의 개최



‘제3차 북한 사이버 위협 대응 한미일 외교당국 실무그룹 회의’가  9.6(금) 오후 서울에서 개최되었습니다. 동 회의는 캠프 데이비드 한미일 정상회담(’23.8.18)시 북한 사이버 위협 대응 공조를 강화하기로 합의한 데 따른 후속 조치로, 지난해 12월 출범하였습니다. 이준일 외교부 한반도정책국장, 세스 베일리(Seth Bailey)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부대표, 구마가이 나오키(態容直樹) 일본 외무성 사이버정책대사를 수석대표로 하여, 한미일 3국 외교당국과 관계부처의 북핵 문제 및 사이버 분야 담당자 총 60여명이 참석하였습니다.



  3국은 북한의 가상자산 탈취 해킹 및 자금세탁 수법 IT 인력 활동 등 불법 사이버 활동 동향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한미일 공조를 통한 효과적인 대응 방안을 논의하였습니다. 특히, 가상자산 자금 세탁 및 현금화 조력자 대응, 북한 IT인력 활동 저지를 위한 외교적 관여 확대를 적극 모색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3국은 이외에도 법집행 협력 민간 기업과의 협력 독자제재 사이버 보안 권고문·주의보 국제사회 사이버 보안 역량 강화 등 북한 사이버 위협 대응을 위한 다양한 주제를 논의하였습니다.



3국은 이번 회의 시 합의한 협력 사안을 이행해 나가면서, 관련 논의를 지속하기로 하였습니다.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