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외교부 브리핑

대변인 정례브리핑 (12.7)

부서명
언론담당관실
작성일
2023-12-07
조회수
2649



I. 모두 발언

 

안녕하십니까? 12월 7일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새벽 뉴욕에서 열린 2024-2033년 임기 국제형사재판소 재판관 선거에서 백기봉 후보가 당선됐습니다.

 

이번 선거에는 6개 공석에 총 13개 나라에서 입후보했습니다외교부는 지난 1년여간 주유엔대표부 등 재외공관을 통해 전방위적인 지지 교섭 활동을 펼쳤습니다이로써 우리나라는 2002년 국제형사재판소 설립 이래 4회 연속으로 재판관을 진출시켰습니다.

 

이번 당선은 지난 6월 이자형 국제해양법재판소 재판관 선출에 이규범 기반 국제질서에 기여하는 글로벌 중추국가 외교의 쾌거입니다.

 

다음으로박진 장관은 12월 8일 알리시아 바르세나 멕시코 외교장관과 회담을 가질 예정입니다.

 

바르세나 장관의 이번 방한 계기에 인프라 구축허리케인 피해 복구중미 지역 개발을 위한 3각 협력, MIKTA 등 국제무대에서의 협력 확대 방안이 심도 있게 논의될 예정입니다.

 

이상입니다질문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II. 질의 및 응답

 

<질문> 우리나라와 중국이 내년에 이른 시기에 제3차 해양협력대화를 개최하기로 했다는 보도가 나왔는데요논의된 현안 내용그러니까 최근에 한중 사이에 관리나 조율이 필요한 해양 관련 의제가 뭔지 구체적으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더팩트 조채원 기자)

 

<답변> 어제 상하이에서 한중 간의 해양 문제와 관련한 부국장급 가 개최됐습니다이번 회의 결과를 토대로 내년 이른 시기에 제3차 한중 해양협력대화가 개최될 예정입니다.

 

한중 해양협력대화에서는 해양환경과학기술어업안전불법 조업해양과학조사해양 쓰레기 수거공동순시 등 해양 분야에서의 양국 간 공동 협력 방안이 다양하게 논의될 예정입니다.

 

<질문> 지금 말씀하신 것 중에서 중점적으로 논의하고 있다거나 논의할 예정인 주제에 대해서 혹시 알 수 있을까요(더팩트 조채원 기자)

 

<답변> 방금 말씀드린 해양환경과 과학기술어업안전 등 분야를 총망라해서 양국 간의 공동 관심사에 대해서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입니다이러한 회의는 외교부뿐만 아니라 해양수산부국방부 등 관기관도 같이 참여하기 때문에 유관 부처의 관심사도 폭넓게 논의할 예정입니다.

 

<질문> 북한이 만리경-1호 발사 성공을 기념하는 선전화를 제작해 찰위성 발사를 홍보하는 언론보도를 하는 내용이 지금 노동신문발로 나왔는데 이와 관련해서 외교부 입장 있으신지 말씀 부탁드립니다(더팩트 조채원 기자)

 

<답변> 탄도미사일 기술을 사용한 그 어떠한 발사도 모두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입니다우리 정부는 북한이 이러한 안보리 결의 위반 행위를 조속히 중단하고 유엔 안보리 결의를 철저히 이행하기를 촉구합니다.

 

더 질문 없으시면 오늘 브리핑은 마치겠습니다감사합니다.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