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외교부 브리핑

대변인 정례브리핑 (9.2)

부서명
언론담당관실
작성일
2021-09-02
조회수
782

I. 모두 발언

 

안녕하십니까? 92일 화요일 외교부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1. 장관, 월경성 대기오염 대응 국제포럼 환영사

 

정의용 장관은 97일 화요일, 월경성 대기오염 대응을 주제로 한 푸른 하늘의 날채택 2주년 기념 국제포럼에서 영상으로 환영사를 합니다.

 

푸른 하늘의 날은 우리나라가 제안하여 국제연합이 채택한 첫 번째 기념일로서, 대기오염 대응을 위한 인류 공동의 노력을 촉구하는 의미 있는 날입니다.

 

국제사회에서도 푸른 하늘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유엔환경계획 주도로 뉴욕, 방콕, 나이로비 등 세계 각지에서 다양한 행사가 개최됩니다.

 

정 장관은 환영사에서 맑은 공기를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소개하고, 대기오염 해결에 있어 과학기술의 역할과 역내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할 예정입니다.

 

2. 장관, -캄보디아 외교장관회담 및 제11차 한-메콩 외교장관회의

 

다음, 정의용 장관은 96일부터 8일까지 한국을 방문할 예정인 쁘락 소콘(Prak Sokhonn)캄보디아 부총리 겸 외교장관과 98일 수요일 회담을 가집니다.

 

양 장관은 양국 협력방안과 주요 지역 및 국제 정세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외교부는 이번 회담이 내년도 한-캄보디아 재수교 25주년을 앞두고 양국 간 고위급 소통을 강화하고 우호협력 관계를 심화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한편, 양 장관은 올해 한-메콩 공동의장 자격으로 대면화상 혼합 방식으로 개최되는 제11차 한-메콩 외교장관회의를 공동 주재할 계획입니다.

 

특히 정 장관은 메콩 5개국 장관과 지난 10년간의 한-메콩 협력 관계를 점검하고, 메콩 지역의 경제회복과 탄력성 증진을 위한 미래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이상 발표 마치겠습니다. 질문 받겠습니다.

 

II. 질의 및 응답

방역상황 감안 비대면 운영, 기자 질문은 사회자가 대독함


<질문> 질병관리청이 국가별로 백신접종증명서를 발급하는 주체나 발급하는 방법이 달라서 외교부가 국가 간 상호인정방법에 대해 검토해야 한다고 했는데, 이에 대한 외교부 입장과 백신접종증명서 상호인정시스템 진전사항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열린뉴스통신 안준용 기자)

 

<답변> 질의 주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외교부는 일부 국가들과 예방접종증명서 상호인정을 위한 양자협의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국가와의 동 접종증명서의 진위 여부 확인 등 상호 인정 체계에 대해 우리 방역당국과도 긴밀하게 소통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 특히 국가별로 디지털 앱 및 종이예방접종증명서 등 요구사항이 다를 수 있다는 점에도 유의해서 개별 국가와 협의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특히, 상호인정의 기술적 사항에 대해서는 국내적으로 질병청과도 수시로 협의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질문> 러시아 스푸트니크 백신 관련해서 러시아와도 백신협력이 어디까지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열린뉴스통신 안준용 기자)

 

<답변> 이와 관련해서는 현재 주무부서인 보건당국에서 러시아산 백신 도입은 검토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추가질의 있으십니까? 없으시면 오늘 브리핑 이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