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주한 믹타 대사들과 함께 보다 나은 국제사회를 위한 기여 방안 모색

부서명
외교부 > 국립외교원 > 연구행정과
작성일
2014-08-22
조회수
1845

보도자료
제14-572호   배포일시:2014. 8. 22. (금)
문 의: 국립외교원 연구행정과 강호증 과장(☎:3497-7765)/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 경제통상연구부 강선주 교수(☎:3497-7635) 

 제 목: 주한 믹타 대사들과 함께 보다 나은 국제사회를 위한 기여 방안 모색
             
1. 믹타(MIKTA) 회원국을 비롯한 50여개국 주한 외교단, 외교부 인사, 학자, 언론인들은 보다 나은 국제사회를 위한 중견국의 역할과 기여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 MIKTA: 멕시코, 인도네시아, 한국, 터키, 호주가 참여하는 중견국간 협력 메카니즘으로 5개국의 첫 글자를 따서 명명. 2013년 9월 유엔 총회 계기 외교장관회의 개최를 통해 출범했으며, 범세계적 도전 및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능동적으로 기여한다는 공동 목표를 추구 

2.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는 주한멕시코대사관과 공동으로 2014년 8월 28일 국립외교원 국제회의실에서 ‘믹타: 보다 나은 글로벌 거버넌스를 위한 새로운 파트너십(MIKTA: New Partnership for Better Global Governance)'을 주제로 회의를 개최한다. 

3. 이번 회의는 믹타 5개국 참석자가 선도 발언을 통해 믹타의 출범 배경, 메카니즘, 비전 등을 설명하고, 참석자 전체가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믹타에 대한 이해 제고와 아이디어 공유의 기회가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선도발제: 호세 루이스 베르날 멕시코 대사, 존 프라스띠오 인도네시아 대사, 아르슬란 하칸 옥찰 터키 대사, 윌리암 패터슨 호주 대사, 이상화 외교부 정책기획관실 심의관

4. 우리나라는 금년 9월 유엔총회 계기 예정된 제3차 믹타 외교장관회의부터 간사국을 수임하고, 내년 상반기 중 우리나라에서 믹타 외교장관회의를 주최한다. 외교안보연구소 역시 이번 회의를 계기로 중견국 협의체인 믹타의 발전과 우리나라 중견국 외교의 확대를 위한 방안들이 공유될 수 있는 논의의 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붙  임 : 개요 및 프로그램(국문/영문). 끝.  

 

외 교 부 대 변 인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