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한-우즈벡 수교 25주년 기념 양국 정상 축하서한 교환

부서명
외교부 > 유럽국 > 유라시아과
작성일
2017-01-31
조회수
2460

 17-56

1.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과 「샤브캇 미르지요예프(Shavkat Mirziyoyev)」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은 양국 수교 25주년을 계기로 축하서한을 교환하였다.

※ 한-우즈벡 수교일 : 1992.1.29.

2. 황 권한대행은 1992년 수교 이래 양국이 호혜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파트너십을 발전시켜 오고 있음을 평가하고, 올해 수교 25주년이자 고려인동포의 중앙아 정주 8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를 맞아 양국간 「전략적 동반자관계」가 한층 더 심화되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ㅇ 아울러, 양국간 전략적 협력의 대표적 사례인 수르길 가스화학플랜트가 작년 5월에 성공적으로 완공된데 이어, 현재 진행중인 메탄올 및 가스처리시설 사업 등 대규모 프로젝트가 제2, 제3의 성공사례로 이어져 양국간 호혜적 협력이 지속 발전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하였다.

※ 수르길 프로젝트 : 한국 컨소시움(한국가스공사)과 우즈베키스탄 국영가스공사(UNG)가 50:50 지분으로 아랄해 인근 수르길 가스전을 공동개발, 화학플랜트 건설‧운영을 통한 화학제품 판매 사업(39억불 규모) / 완공후 25년간 한국컨소시움-UNG가 공동 운영
- 현재 메탄올 처리 시설(45억불) 및 가스처리 시설 2건(38억불) 등 우리기업이 참여한 대형 프로젝트가 진행ㆍ협의중이며, 향후 복합 화력발전소 확장 건설 사업(7억불) 등을 추진예정

3.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지난 1.5(목) 황 권한대행과의 전화통화 시 양국간 포괄적인 전략적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확고한 의지를 재확인하였음을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우즈벡의 독립 이후 가장 믿을 수 있는 파트너인 대한민국과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하였다.


ㅇ 또한,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우즈벡 거주 고려인들이 양국간 우호관계를 유지하는데 매우 특별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4. 한국과 우즈베키스탄 양국은 금년 수교 25주년 및 고려인동포 중앙아 정주 80주년을 기념하여 정상간 축하서한 교환 이외에도 고위 인사교류, 문화공연 등 의미있는 기념행사들을 개최할 예정이며, 이를 계기로 양국민간 상호이해와 교류의 폭이 더욱 심화·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붙임 : 우즈벡 약황.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