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한국의 감염병 대응 주제 너도나도 한국알기(Unboxing Korea) 행사 개최

부서명
공공문화외교국
작성일
2020-07-29
조회수
8177

□ 외교부는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대상 「너도나도 한국알기*(Unboxing Korea)」사업의 일환으로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경험 및 감염병 진단기술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기 위한“한국의 감염병 대응 알기”프로그램을 7.24.(금) 및 7.28.(화) 양일에 걸쳐 개최했습니다.
 
◦“한국의 감염병 대응 알기”는 ▲보건의료 전문가 강연(7.24.) ▲외교부-주한외교단 공공외교 정례협의회(7.24.) ▲코로나19 진단시약 생산 기업 및 의료 재단 방문(7.28.) 등 총 3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너도나도 한국알기(Unboxing Korea)」
 
◦ 내용: 국내 거주 외국인들이 우리 역사, 전통, 가치, 문화, 정책 등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공공외교 사업으로 올해 2월 신규 출범
 
◦ 구성
 
① (외교부-주한외교단 공공외교 정례협의회) ▴국가별 공공외교 추진 현황 및 계획 ▴분야별 소프트파워 활용 우수사례 등 논의
 
② (한국탐방) 주제별 한국이해강좌, 지역 답사, 문화교류·네트워킹
 
③ (대한민국 알리미) 외교부 및 개인 SNS, 기고, 영상물 등을 통해 한국 관련 정보를 전파하는 국내 거주 외국인 홍보대사 선발 및 운영
 
◦ 코로나 19의 전 세계적 확산 이후 약 5개월 만에 재개된 이번 행사는 비대면·온라인 행사와 사회적 거리두기 및 방역 지침을 준수하는 대면 행사를 결합한 새로운 방식으로 개최되었습니다.
 
 
□ (보건의료 전문가 화상 강의) 7.24.(금) 주한외교단 및 외신기자 등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한국의 코로나19 예방 및 관리’주제로 한 최재욱 고려대학교 예방의학과 교수의 실시간 화상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 최재욱 교수는 ▲코로나19 백신 및 치료제 개발 현황 ▲코로나19 위기 장기화시 대응방안 등을 발표하고, ▲경제, 사회, 고용·노동, 교육 등 분야를 포괄하는 범부처 차원의 중장기 코로나19 대응전략 마련 필요성 등을 강조했습니다.
 
※ 강의 이후 ‘코로나19와 공공외교’를 주제로 제1회 외교부-주한외교단 공공외교 정례협의회를 개최하고 각국의 공공외교 추진 현황 및 코로나19 위기 이후 계획 논의
 
□ (코로나19 진단시약 생산 기업 및 의료재단 방문) 7.28.(화) 총 12개국 주한외교단 및 외신기자 등 20여명은 코로나19 진단시약을 생산하는 기업 및 의료재단을 방문해 진단시약 연구개발 및 생산, 검체 검사에 이르는 전 과정을 견학했습니다.
 
◦ 기관 방문은 한국의 코로나19 진단 현황에 대한 설명을 청취하고, 분야별 전문가와 함께 연구 및 생산 시설, 자동화 설비를 활용한 검사 과정을 직접 살펴보는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 참석자들은 한국의 신속·정확한 코로나19 진단 기술 및 체계에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특히 주한외교단은 한국이 글로벌 보건협력 분야에서 국제 연대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자국의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한국의 기술 및 경험 공유를 요청했습니다.
 
 
□ 외교부는 앞으로도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우리 문화, 지식, 정책을 알리는 다양한 공공외교 활동을 강화해 나감으로써 국제사회 내 한국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신뢰를 증진시켜 나갈 예정입니다.
 
첨부 : 행사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