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한국, 미주기구를 통해 중남미 지역과 선거 경험 공유

부서명
중남미국
작성일
2020-08-18
조회수
7237

□ 외교부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와 함께 8.19.(수) 오전 미주기구[OAS]와의 화상회의를 통해 우리의 선거 방역시스템 등 코로나19 상황 下 우리나라의 총선 실시 경험을 공유할 예정입니다.
◦ OAS는 미주지역 국가들 간 연대‧협력 제고를 위해 1948년 창설된 지역기구로 중남미 전체 33개국, 미국, 캐나다 등 총 35개 회원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우리나라는 1981년부터 상임옵서버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 OAS는 현재까지 27개 회원국에서 시행된 240개 이상의 선거에 선거참관단을 파견하여 선거 감시활동을 시행해 왔으며, 회원국들의 선거 제도 개선을 위해 선거인 등록 시스템 개선, 관련 법령 정비 등 선거 분야에서 지역 협력 사업을 꾸준히 진행하여 왔습니다.
 
□ 이번 회의는 OAS측이 지난 6월 10일에 개최한 상임옵서버 특별 화상회의에서 우리의 21대 총선 실시 경험을 청취한 후 관련 경험 공유를 요청해 옴에 따라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 황경태 중남미국장이 진행하는 이번 화상회의는 선관위 관계자의 코로나19 상황 속 총선 관리 경험 설명, OAS측 질의와 우리측 답변 순으로 진행되며, 이번 회의를 통해 중남미 국가들이 우리 경험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모색할 예정입니다.
※ 회의 참석자 : (우리측) 황경태 중남미국장, 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 등, (OAS측) Gonzalo Koncke 사무총장 비서실장, Gerardo de Icaza 선거협력참관국장, Gisela Vergara 대외협력국장 등
 
□ 우리나라는 2002년부터 한-OAS 협력기금을 통해 선거참관단 활동 등 사업을 지원해 미주지역 내 민주주의와 인권의 보호‧증진에 기여해 온 데 더해, 이번 화상회의를 통해서 코로나19 상황 下 중남미 국가들의 선거 준비 및 실시 관련 협력이 증진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특히, 올해 하반기와 내년에 걸쳐 다수의 중남미 국가들이 선거를 실시할 예정이어 우리나라의 경험 공유 협력이 더욱 유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중남미 주요 선거 일정 : 볼리비아 대선(‘20.10월), 칠레 헌법 개정 국민투표(’20.10월), 페루 대선‧총선(’21.4월) 등.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