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최종건 제1차관, 마이클 다나허 주한 캐나다대사 접견

부서명
북미국 북미2과
작성일
2020-11-27
조회수
5883

□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은 11.27.(금) 오후 마이클 다나허(Michael Danagher) 주한 캐나다대사를 접견하고, 한-캐나다 전략적 동반자관계의 지속 발전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 최 차관은 한-캐 양국이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양국 정상 및 외교장관 등 각급에서 수시로 소통하는 한편 다자무대에서도 긴밀히 공조해온 점을 평가하였다.
 
◦ 다나허 대사는 양국이 규범기반 국제질서 등 공동의 가치를 기반으로 코로나19 대응에 있어 COVAX Facility 등 다자 차원에서 긴밀히 협력하고 있음을 평가하고, 한-캐 양국이 경제, 인적 교류, 한반도 문제 등에서 앞으로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하였다.
 
◦ 한편, 최 차관은 캐나다가 한국에 본부를 두고 있는 국제백신연구소[IVI] 가입을 긍정적으로 검토해줄 것을 요청했다.
 
□ 또한, 최 차관은 캐나다가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 인도적 지원 등 한반도 평화 구축 노력에 기여해온 점을 평가하고, 앞으로도 캐나다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을 위해 건설적인 역할을 지속해주길 기대한다고 하였다.
 
◦ 최 차관은 또한 6.25 전쟁 주요 참전국인 캐나다의 참전용사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표하면서, 내년 가평전투 70주년 관련 행사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하였다.
 
* 가평전투 : 1951.4.23.-25. 3일간 경기도 가평 일대에서 영연방 제27여단 (영국·캐나다·호주·뉴질랜드)이 중국군의 공세에 맞선 전투 / 동 전투의 승리로 국군 및 유엔군이 새로운 방어진지를 구축하는 데 기여
 
□ 최 차관과 다나허 대사는 한-캐 양국이 민주주의, 인권, 규범기반 다자주의 등 가치를 공유하는 유사입장국이자 글로벌 협력을 촉진하는 중견국으로서 지역 협력 등 다양한 현안에 대해 더욱 긴밀히 소통하고 공조해나갈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하였다.
 
붙임 : 접견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