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 이임하는‘모하마드 아쉬리 무다’ 주한말레이시아대사 접견

부서명
아세안국
작성일
2020-11-30
조회수
5903

□ 최종건 제1차관은 11.30.(월) 오후 ‘모하마드 아쉬리 무다(Dato’ Mohd ASHRI Bin Muda)’ 주한말레이시아대사를 접견하고, 1년 10개월간의 한국 근무를 마치고 이임*하는 아쉬리 대사의 노고에 고마움을 표하였다.
* 아쉬리 대사는 2019.2월 부임, 2020.12.6. 이임(정년퇴임)
 
◦ 최 차관은 한-말레이시아관계가 1960년 외교관계 수립 이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방면에서 고루 발전하였다고 하면서, 특히 지난 한 해 양국 정상이 상호 방문*하여 양자관계를 공고히 한 점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하고 아쉬리 대사의 기여에 감사의 뜻을 표하였다.
* 우리 정상의 말레이시아 국빈 방문(19.3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계기 마하티르 당시 총리의 공식 방한(19.11월)
 
□ 아쉬리 대사는 한-말레이시아 외교관계 수립 60주년을 맞는 올해 한국에서 외교관 생활을 마무리하게 되어 뜻깊다고 하면서, 그 동안 여러 국가에서 근무하였으나 주한대사로서의 근무가 가장 기억에 남을 것이라고 소회를 밝혔다.
 
□ 최 차관은 한국과 말레이시아 관계가 신남방정책 플러스의 7대 핵심 협력분야를 통해 더욱 긴밀히 발전해 나가기를 희망하면서, 이에 대한 말레이시아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하였다.
 
◦ 아쉬리 대사는 신남방정책이 양국 간 협력의 범위와 내용을 확장시켰다고 하면서, 동 정책이 지속적으로 추진되어 한국과 말레이시아, 한국과 아세안 관계 발전에 한층 더 기여하기를 기원한다고 화답하였다.
 
□ 아울러, 최 차관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양국 기업인 등 필수인력의 입국절차 간소화(신속통로 개설)를 위해 말레이시아 정부와 협력해 나가기를 희망하는 한편, 코로나19 백신의 개발과 보급을 위해 말레이시아가 국제백신연구소[IVI] 가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 이에 아쉬리 대사는 말레이시아 정부가 코로나19 상황 하에서 한국과의 협력 확대를 위해 지속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하며, 주한대사로서 한국과 맺은 인연을 바탕으로 이임 후에도 기회가 닿는대로 한-말레이시아 관계 발전을 위해 지속 노력해 나가겠다고 하였다.
 
붙임 : 접견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