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한-싱가포르 외교장관 통화 결과

부서명
아세안국
작성일
2021-04-13
조회수
4344

□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4.13.(화) 「비비안 발라크리쉬난(Vivian Balakrishnan)」 싱가포르 외교장관과 전화통화를 갖고 양국 관계, 한-아세안 협력 및 지역 정세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 양 장관은 인프라 건설*, 디지털 경제** 분야에서 양국간 공통 관심분야에서의 실질 협력이 지속되고 있음을 평가하였으며, 정 장관은 금년도 신남방정책 추진 과정에서 싱측의 긴밀한 협조를 당부하였다.

    * 싱가포르는 아시아 내 한국의 제1의 인프라 건설 협력 파트너(1965-2020년 상반기 누계기준 388건의 건설공사 수주, 누적수주액 447.9억불)

   ** 한-싱가포르 디지털동반자협정(KSDPA; Korea-Singapore Digital Partnership Agreement) 체결 추진중


  ㅇ 한편, 양 장관은 현재 잠정 중단된 한-싱가포르 신속통로를 코로나19 상황을 보아가며 가급적 조기에 재개할 수 있기를 기대하였다.



□ 양 장관은 지역정세 및 국제 현안에 관해 심도 있게 의견을 교환하였으며, 앞으로도 긴밀히 소통해 나가기로 하였다.


  ㅇ 특히, 양 장관은 최근 미얀마 정세 관련 다수의 민간인 사상자가 발생하고 있는 데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하고, 아세안 중심의 평화적 문제 해결 노력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하였다.


  ㅇ 또한, 정 장관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관해 설명하였으며, 발라크리쉬난 장관은 남북간 소통 재개 등을 기대한다고 언급하며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결에 대해 지지를 확인하였다.  



□ 한편, 정 장관은 금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해양방류하기로 결정한 것과 관련하여, 동 결정이 향후 우리 국민의 안전과 주변 환경에 직간접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면서 우리 정부의 심각한 우려를 싱측과 공유하였다.  끝.


영문보도자료 바로가기 (Eng. Version)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