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외교부, 「2021 서울 담화」 개최

부서명
개발협력국
작성일
2021-06-15
조회수
3093

□ 외교부는 6.15.(화) 「2021 서울 담화(Seoul Debates)」를 ‘개발협력과 지식공유’를 주제로 유엔개발계획(UNDP) 서울정책센터와 공동 개최하였습니다.

   ㅇ 이번 행사에는 함상욱 외교부 다자외교조정관, 아킴 슈타이너(Achim Steiner) UNDP 사무총장, 오영주 외교안보연구소장, 손혁상 한국국제협력단(KOICA) 이사장을 비롯하여 국내·외 정부, 국제기구, 학계, 시민사회 대표 등이 참석하였습니다.
      ※ 동 행사는 대면·비대면 혼합방식으로 개최되어, 300여명이 현장과 온라인으로 참여

   ㅇ 서울 담화는 개발협력 관련 다양한 주제에 대해 한국과 개도국의 경험을 공유하고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외교부와 UNDP 서울정책센터가 2013년부터 개최하는 행사로, 이번 행사로 4회째를 맞았습니다.


□ 함상욱 다자외교조정관은 개회사를 통해 우리 정부가 개발협력 추진에 있어 지식공유를 강조해 왔다고 하면서, 특히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우리 경험과 노하우를 120여개국과 공유하였다고 소개하였습니다.

   ㅇ 아울러, 코로나19 위기로 인해 앞으로 재정 기여뿐만 아니라 지식공유 형태의 개발협력이 더욱 주목받게 될 것이라고 하면서 올해 개소 10주년을 맞는 UNDP 서울정책센터가 한국의 개발 경험을 국제사회와 공유하는 역할을 수행해 왔음을 평가하였습니다.


□ 「2021 서울 담화」의 1부 순서는 ‘국제적 혼돈 속의 개발협력’을 주제로 오영주 외교안보연구소장의 주재 하에, 아킴 슈타이너 UNDP 사무총장과 손혁상 KOICA 이사장 간의 대담 형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ㅇ 이어진 순서에서 참석자들은 코로나19 등 급변하는 국제 환경이 개발협력에 주는 시사점과 향후 나아갈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UNDP 서울정책센터의 지식공유 활동 사례와 성과를 다양한 관점에서 조명하였습니다.


□ 외교부는 앞으로도 UNDP 및 서울정책센터와의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서울 담화 등을 통해 우리 개발 경험과 정책을 국제사회와 적극 공유해 나갈 계획입니다.


붙임 : 1. 행사 사진

         2. 프로그램.  끝.

영문보도자료 바로가기(Eng. Version)​​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