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최종건 제1차관, 이란 방문 1일차 결과(8.4.)

부서명
아중동국
작성일
2021-08-05
조회수
2849

□ 제13대 이란 대통령 취임식 참석차 테헤란을 방문(8.4.-5.) 중인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은 8.4.(수) 압바스 아락치(Seyyed Abbas Araghchi) 이란 외교차관과 한-이란 외교차관 회담을 갖고, 이란 동결 원화자금 문제 등 양국 관계 현안 및 이란 핵합의[JCPOA]의 복원 협상 현황에 대해 논의하였다.


□ 최 차관은 그간 우리가 동결자금 문제 해결을 위해 예외적 노력을 기울여 왔음을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란 라이시 신정부 출범 이후에도 양국이 한-이란 관계 강화를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기를 바란다는 우리 정부의 입장을 전달하였다.


  ◦ 또한, 최 차관은 내년도 한-이란 수교 60주년을 맞아 양국간 장·차관 상호 방문 등 교류를 확대해 나가길 바란다고 하면서, 차기 이란 외교장관의 방한을 초청하였다.


  ◦ 이에 대해 아락치 차관은 이란 대선 이후 이란 신정부와의 우호적 관계 구축을 위한 한국 측의 의지와 노력을 평가하고, 조속히 동결자금 문제가 해결되기를 기대한다고 재차 강조하였다.


□ 아울러, 양 차관은 최근 JCPOA 복원 협상 동향에 대한 견해를 교환하고, 한-이란 관계의 비약적 발전을 위해서 JCPOA 복원이 긴요하다는 공동의 인식 하에 긴밀한 소통 노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하였다.


  ◦ 최 차관은 우리 측이 관련 당사국간 JCPOA 복원 노력을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측면 지원해나갈 것임을 약속하였다.


□ 한편, 최 차관은 이란 대통령 취임식 참석차 테헤란을 방문 중인 엔리께 모라(Enrique Mora) 유럽연합[EU] 대외관계청 사무차장과 8.4.(수)  면담하고, 중동 정세와 JCPOA 복원 협상 동향, 진전방안 등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하였다. 양측은 JCPOA 복원을 위한 지속적인 협력을 이어나가기로 하였다.


첨부 : 면담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