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정의용 외교장관, 라오스 총리 예방

부서명
아세안국 동남아2과
작성일
2021-08-28
조회수
2312

□ 8.28(토)-29(일)간 라오스를 공식 방문중인 정의용 외교장관은 8.28(토) 오후 라오스 「판캄 비파반(Phankham Viphavanh)」 총리를 예방하고, 양국관계 강화 방안에 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 정 장관은 라오스의 제9차 국가사회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적극 지지한다고 하고, 동 계획의 핵심목표 달성 및 신남방정책과의 연계 협력을 모색하기 위해 양국이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하였다.

  ㅇ 정 장관은 루앙프라방 및 방비엥 등 라오스 내 유명 관광지가 한국 관광객들에게도 매우 인기 있는 여행지라고 하고, 코로나19 상황을 보아가면서 양국간 관광협력을 재개할 수 있는 방안을 협의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

  ㅇ 또한 정 장관은 한국 기업이 루앙프라방 공항 개발사업 등 라오스 정부가 추진중인 주요 인프라 프로젝트에 참여하기를 희망한다고 하고,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한국 기업들의 참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판캄 총리가 관심을 가져줄 것을 요청하였다.
      ※ 라오스 정부, 루앙프라방 공항 개발 사업(약 1천억원 규모 추정)을 추진중이며, 한국공항공사가 타당성 조사 수행기관으로 선정

  ㅇ 한편, 정 장관은 현지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해소할 수 있도록 판캄 총리의 각별한 지원을 당부하였으며, 이를 통해 한국 기업의 대라오스 투자 확대를 위한 우호적인 여건이 조성될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


□ 판캄 총리는 양국 간 긴밀한 협력관계에 만족감을 표하고, 양국 국민들의 이익을 위해 한-라오스 간 협력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ㅇ 이와 함께 판캄 총리는 코로나19 이전에 다수의 한국인들이 라오스를 방문하였으며, 한국 기업들의 라오스 진출도 활발하게 이뤄졌다고 하고, 코로나19로 인해 주춤하고 있는 양국간 인적교류가 여건이 개선 되는대로 재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 정 장관은 라오스가 여타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코로나19를 효과적으로 통제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앞으로도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양국간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하였다.


□ 판캄 총리는 한국이 라오스의 제2위 원조 공여국이라고 하면서 한국의 공적개발원조(ODA)가 라오스의 사회ㆍ경제적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하면서 사의를 표하였다.

  ㅇ 이에 대해 정 장관은 라오스가 우리 정부의 ODA 중점협력국인만큼, 앞으로도 한국형 농촌개발사업, 불발탄 제거 협력사업, 문화유적 복원 사업, 보건ㆍ의료 인프라 구축 및 역량강화 등 라오스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지속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하였다.


□ 한편, 정 장관은 라오스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일관되게 지지해주고 있는 데 대해 사의를 표하고 앞으로도 한반도 평화 구축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계속 성원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ㅇ 판캄 총리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라오스측의 일관된 지지 입장을 재확인하고, 라오스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전쟁으로 인해 큰 피해를 겪은만큼 평화의 중요성에 대해 누구보다도 잘 인지하고 있다고 강조하였다.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