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외교부, 「외교부-시민사회 정책대화」 개최

부서명
개발협력국
작성일
2022-03-22
조회수
1579

□ 최종문 외교부 제2차관 주재로 개발협력·인도적 지원 분야에서 시민사회와의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외교부-시민사회 정책대화」가 3.22.(화) 개최되었다. 


  ◦ 이번 정책대화에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KCOC), 개발협력 유관 10개 시민사회* 대표 및 관계자가 참석하여, △인도적  지원 분야 시민사회 협력 강화 방안, △시민사회 협력사업 강화 방안을 논의하였다.


      * 굿네이버스, 라파엘인터내셔널, 세이브더칠드런, 아시아위민브릿지두런두런, 어린이재단, 월드비전, 푸른아시아, 한국장애인재활협회, 한국헬프에이지, APSD(아시아지속가능발전시민사회파트너십)


□ 최종문 제2차관은 모두 발언을 통해 인도적 위기 현장에서 헌신하고 있는 우리 시민사회의 역할을 평가하고,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과 글로벌 위기 대응을 위한 정부-시민사회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ㅇ 또한, 최 차관은 급변하는 개발협력 환경에 맞추어 정부와 시민사회가 새로운 방향성을 모색하고 우리나라 개발협력의 질적 성장을 함께 견인할 수 있도록 긴밀히 소통하며 공동의 노력을 확대해 나가자고 하였다.  


□ 시민사회는 선진 공여국 수준에 부합하도록 민관협력 사업 예산을 증대해 줄 것을 요청하였고, 특히 전문성을 보유한 시민사회의 역할 확대를 통해 정부와 상호 보완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 외교부는 우리 정부의 인도적 지원 정책 수립 과정에서 시민사회의  참여 확대와 의견 수렴을 위해 외교부와 시민사회간의 정책 협의를  정례화하고, 우리 시민사회가 개발협력의 주요 참여자가 될 수 있도록 더욱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붙임 : 정책대화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