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여승배 차관보 우즈베키스탄 방문 결과

부서명
유럽국
작성일
2022-07-13
조회수
2113

1. 여승배 차관보는 올해 우리와 수교 30주년을 맞은 우즈베키스탄을 7.11(월)-13(수)간 방문, △외교차관급 회담 △투자대외무역부 차관 면담 등 일정을 갖고, 우리 新정부의 글로벌 중추국가 실현이라는 외교 비전 아래 양국 간의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심화·발전시켜 나가고자 하는 우리 정부의 의지를 전달했다.※ 한-우즈벡 수교일(’92.1.29.) / 양국관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19.4월)


2. 여 차관보는 7.12(화) 오전 「가이라트 파질로프(Gayrat FAZILOV)」 외교차관과 면담에서 1992년 수교 이후 지난 30년 간 꾸준히 발전해 온 양국 관계를 평가하고, △고위급 교류 지속 △양국간 정례 협의체 및 한-중앙아 협력포럼 활성화 △국제무대에서의 협력 등 한-우즈베키스탄 간 관계를 더욱 발전을 위한 구체 방안들에 대해 논의했다.


  o 또한, 한국의 발전 경험을 공유하는 개발협력 사업을 계속해 나가되, 양국 간 상생 공영의 협력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교육, 보건 및 기후변화(녹색성장) 분야에서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o 아울러, 글로벌 중추 국가 비전 하에 對중앙아 외교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올해 하반기 「제15차 한-중앙아 협력 포럼」개최 계획임을 설명하고, 준비 과정에서 우즈베키스탄측의 협조를 당부했다.

      ※ 한-중앙아 협력포럼 : 2007년 출범한 한-중앙아 5개국과의 민·관·산·학 연례협의체로 실질협력 증진방안을 논의하는 장으로 정착 / 2021년 제14차 포럼부터 장관급 격상 개최


  o 파질로프 차관은 한국 新정부의 우즈베키스탄 및 중앙아 중시 외교 기조를 환영하면서, 자국의 자유·인권·법치·사회보장 강화를 위한 우즈베키스탄 정부의 개혁 노력과 이를 위한 관련 추진 현황을 설명했다. 


  o 여 차관보는 우리 정부의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실현을 위한 구체 정책을 소개하고 이에 대한 우즈벡 측의 지지를 당부하였고, 파질로프 차관은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지지했다. 


  o 여 차관보는 올해가 고려인의 우즈베키스탄 정주 85주년을 맞이하는 특별한 해로 우즈베키스탄 내 약 18만 고려인 사회가 지난 30년 간 양국관계 발전을 위한 가교 역할을 해왔음을 평가하고, 우즈벡 정부의 고려인 사회에 대한 지원과 관심을 당부했다.


3. 이어서 같은 날 오후, 여 차관보는 「라지즈 쿠드라토프(Laziz KUDRATOV)」 투자대외무역부 차관을 면담하고, 에너지·인프라, 과학·기술, 고용허가제 등 경제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우즈베키스탄에 진출한 우리 기업의 에너지 인프라 건설 수주 및 애로사항 해소를 위한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4. 한편, 여 차관보는 이날 면담한 우즈베키스탄 정부 인사들에게 2030년 부산 박람회 유치를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과 함께 유치 후보지로서 부산이 가진 국제행사 유치 경험 등 장점을 소개하고, 우즈베키스탄의 지지를 당부했다. 


5. 이번 방문은 향후 우리 정부의 글로벌 중추 국가 비전 추진을 위해 중앙아 및 우즈베키스탄과의 관계 강화 기반을 마련한 기회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붙임  : 우즈베키스탄 약황 및 방문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