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북한 암호화폐 탈취 대응 한미 공동 민관 심포지움 개최

부서명
북핵외교기획단
작성일
2022-11-17
조회수
3478

□ 11.17.(목) 서울에서 ‘북한 암호화폐 탈취 대응 한미 공동 민관 심포지움’이 개최되었다.


  ◦ 제1차 북한 사이버 위협 대응 한미 실무그룹 회의(8.9)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개최된 이번 심포지움에는 16개국의 정부 인사 및 암호화폐 거래소·블록체인 기업·싱크탱크 소속 관련 민간 인사 200여 명이 참석하였다.


□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축사를 통해 북한의 불법 사이버 활동은 특정 국가나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전세계에 무차별한 피해를 입히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 또한, 북한에 의해 탈취된 암호화폐가 핵·미사일 개발 자금으로 전용되고 있는 현실을 언급하며, 북한이 불법적인 방법으로 전세계를 핵무기로 위협하려는 시도는 결코 성공할 수 없음을 분명히 깨닫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 이태우 북핵외교기획단장과 정 박(Jung Pak) 대북특별부대표 또한 환영사를 통해 북한 암호화폐 탈취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하고, 동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민관 협력과 국제공조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 참석자들은 북한의 불법 사이버 활동 사례와 수법, 그리고 북한이 자주 사용하는 악성 소프트웨어 등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정부와 민간의 협력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 특히, 이번 심포지움에서는 한국 정부의 가상자산 관련 국내제도 정비 사례와 북한의 불법 사이버 활동에 대응하기 위한 미국 정부의 독자제재 조치 등이 논의되었다.


  ◦ 또한, 참석자들은 암호화폐거래소에 대한 북한의 공격 사례와 이에 대한 모범적 대응 사례들을 공유하며, 북한의 암호화폐 해킹 등에 민관이 협력하여 효과적으로 대응해 나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 참석자들은 이번 심포지움을 통해 구축한 협력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암호화폐 탈취를 포함한 북한의 불법 사이버 활동에 대응하는 데 있어 더욱 긴밀하게 공조해 나가기로 하였다.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