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제2차 재외국민보호위원회 회의 개최

부서명
해외안전관리기획관실
작성일
2022-12-20
조회수
2854

 정부는 12.20.(박진 외교부장관 주재로 제2차 재외국민보호위원회*를 개최하여2021~22년간 재외국민보호 집행계획 추진실적을 점검한 후 2023년도 집행계획을 심의·의결하고해외 위난상황 대응 역량 제고와 마약 합법화 대응을 위한 부처간 협업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외교부장관 소속 재외국민보호위원회는 외교부법무부국방부 등 13개 부처 차관급 공무원과 민간위원으로 구성되며재외국민보호 관련 중요 정책 사항 등을 심의

 

 박 장관은 올해초 우크라이나 사태부터 최근 기니만 우리선원 억류 사건까지 예기치 못한 긴급상황 속에서 정부가 기민하게 대응하여 인명 피해 없이 효과적으로 대처해 온 점을 평가한 후글로벌 중추 국가로서 국가 위상과 국민의 기대에 걸맞는 재외국민보호 정책 및 제도 구현을 위한 위원회의 역할을 당부하였다.

 위원들은 높아진 국민의 안전의식에 부응하는 영사조력과 재외국민 보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민관이 유기적으로 협력해야 한다는데 이해를 같이 하고이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한편정부는 이번 회의에서 확정된2023년도 재외국민보호 집행 계획을 토대로해외 출국자 수 회복세 등 정책 환경 변화를 감안하여 다양한 사업*을 중점 추진해 나갈 것이다.

해외위난 대비 범정부 합동훈련 강화해외위난 대응 국내부처(경찰소방)간 MOU 체결재외국민 지킴이 사업(민간전문가 참여본격화긴급환자 치료이송을 위한 재외공관-현지 병원간 MOU 체결 검토 등

 특히해외 위난상황 대응역량 제고를 위해 매년 특정 상황을 설정하고 훈련 시나리오에 따라 단계별 조치 사항을 점검해 나갈 계획이다.

- 내년에는 해외 우리선박 침몰사고’ 상황 하에 관계부처와 선사가 참여하는 합동훈련을 실시할 예정

 

 이외에도태국과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 주에서도 우리국민이 호기심에서 또는 의도치 않게 국내법을 위반하는 상황에 직면하지 않도록 관계부처 및 여행업계와 협조하여 예방 및 홍보 활동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태국은 지난 6월 대마를 합법화한 바 있으며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주는 내년 1.31. 부터 3년간 한시적으로 18세 이상 성년자 대상 소량 필로폰코카인마약소지 허용

 

□ 정부는 앞으로도 재외국민보호 분야에서 대한민국이 세계의 모범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 붙임 회의 사진.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