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제5차 한-모로코 정책협의회 개최(12.23) 결과

부서명
아프리카중동국
작성일
2022-12-23
조회수
4083

​□ 김은정 아프리카중동국장은 12.23.(금) 서울에서 「압델카데르 엘 안사리(Abdelkader El Ansari」 모로코 외교부 아시아대양주국장과 제5차 한-모로코 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양국관계 발전 및 실질 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 양측은 60주년 수교기념일을 맞아 금년 7월 외교장관간 축하서한을 교환한 것을 상기하고, 1962년 수교 이래 한국과 모로코 관계가 정치, 경제, 문화 등 다방면에서 지속 발전해 왔다고 평가하였다.


  ◦ 특히, 김 국장은 △모로코 출신 한국전 참전 용사 발굴과 △2020년 코로나19 상황에서 한국 방역물자 운송을 위한 모로코 특별항공편을 통한 우리 국민의 귀국 지원 사례를 언급하며, 위기 속에서 양국의 신뢰 관계가 더욱 굳건해졌다고 하였다.


    ※ 현재 부산 유엔기념 공원에 모로코 출신 참전용사 유해(2구) 안치 확인


  ◦ 아울러, 양측은 금년 수교 60주년 계기 각계각층에서의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진 것을 평가하고, 이번 정책협의회를 계기로 양국간 고위급 교류 및 협의체를 활성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 양측은 코로나19로 인해 다소 정체되었던 양국간 교역이 2020년 이후 지속 증가하고 있는 것에 주목하고, △교역‧투자, △신재생에너지, △문화·관광 등 제반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심화시켜 나갈 필요성에 공감하였다.


  ◦ 한편, 김 국장은 모로코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의 현지 활동과  애로사항에 대한 모로코측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하였다.


□ 양측은 국제무대에서의 양국간 협력 방안과 한반도 및 마그레브 지역 정세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였다.

 

  ◦ 김 국장은 북한이 핵‧미사일 위협을 고조시키고 있는데 대해 심각한 우려를 공유하고, 북한의 추가 도발 방지를 위해서 국제사회의 단합된 대응을 위한 모로코의 역할을 당부하였으며, 엘 안사리 국장은 북한의 비핵화 및 한반도 평화를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을 높이 평가하였다.


□ 금번 정책협의회는 2019.11월 4차 회의 이후 3년 만에 개최되었으며, 수교 60주년을 맞아 양국 현안을 포괄적으로 점검하고, 실질협력 증진 방안을 모색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