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외교부, 경제안보 및 수출·수주 지원 외교 강화

부서명
유럽경제외교과
작성일
2023-01-13
조회수
3034

- 2023년 연두업무보고 후속조치 -



1. 외교부는 1.13.(금) 이도훈 2차관 주재로 「제2차 원스톱 수출·수주 외교지원 전담반(TF)*」 회의를 개최하고, 1.11.(수) 개최된 연두 업무보고의 후속조치를 논의하였다.

   * 작년 11월 대통령 주재 제1차 수출전략회의의 후속조치 차원에서 신설(`22.12.22.)


2. 금년 연두 업무보고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은 “대한민국 외교에서 경제는 안보, 안보는 경제”라고 진단하고, “전 재외공관을 수출 전진 기지화”하는 경제외교 방향을 보고하였다. 이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은 안보, 경제통상, 보건의료, 첨단기술이 융합되어가는 현 상황에서, 특히 정부의 적극적 역할이 긴요하다고 강조하고, 대한민국 전체의 대표로서 재외공관의 능동적 기여를 지시한 바 있다.


3. 외교부는 ▴재외공관을 통한 공급망 리스크 조기 감지 ▴가치공유국과 연대강화 ▴글로벌 공급망 협의체에 우리 업계 입장 반영 ▴원스톱 수출·수주 외교지원 TF 운영 등에 중점을 두어 2023년 경제외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ㅇ 이에 따라 오늘 제2차 TF 회의에서는 연두 업무보고 후속조치로서 ▴원전·방산·건설플랜트 세일즈 외교 강화 방안 ▴공관별 수출전략담당관 지정 ▴기업지원 공관과 지원규모 확대 ▴재외공관의 해외현장중심 기업지원협의체 가동 등을 집중 논의하였다.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