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외교부, 「2023 한-중남미 미래협력 포럼」 개최

부서명
중남미국
작성일
2023-05-11
조회수
2527

  외교부는 5.16.(화) 서울에서 “변화하는 세계 질서와 한-중남미 상생협력”을 주제로 「2023 한-중남미 미래협력 포럼」을 개최한다.


  2008년 이래 역대 최대규모인 이번 포럼에는 브라질, 멕시코, 페루 등 중남미 주요 10개국 장차관급 인사와 국제기구 고위 인사를 비롯해 국내 정부부처, 학계, 기업 관계자를 포함한 200여 명이 참석한다.



  이번 미래협력 포럼에서는 △인태전략 이행협력, △경제안보, △기반시설, 기후변화, 농업혁신 등 중남미·카리브 지역과의 호혜적 실질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할 예정이다. 


  우선, 첫 번째 세션에서는‘인태전략 이행을 위한 대중남미 협력방안 모색’을 주제로 우리정부가 작년에 발표한 ‘인도태평양 전략’에 관해 중남미 주요인사들과 의견을 교환한다.


  이어서 제2세션은 ‘한-중남미 경제안보 협력 강화 : 통상·투자, 과학기술’을 주제로 진행된다. 특히, 멕시코 첨단 제조 산업의 중심지인 누에보 레온州 주지사가 연사로 참여하여 글로벌 공급망 재편 속 한국과 중남미의 상생협력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누에보 레온州는 기아자동차, LG일렉트로닉 등 270여개 한국 기업들이 진출한 한-멕시코 산업협력이 활발한 지역이다.


  마지막으로 제3세션은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맞춤형 실질협력 심화 : 인프라·교통, 기후변화, 농업혁신’을 주제로 우리 기업의 중남미 기반시설 시장 진출 확대와 기후변화, 식량안보 공동 대응에 관한 논의가 있을 예정이다.


  해외 참석자들은 5.16.(화) 포럼과 박진 외교장관 주최 공식 만찬에 참석하고, 그 다음날인 5.17.(수)에는 양자 일정을 가진 후 5.18.(목)에는 부산시를 방문하여 2030부산세계박람회 부지를 시찰한다.


  출범 1년을 맞은 윤석열 정부는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전 지구적 도전과제에 대한 중남미·카리브지역 국가들과의 공동 대응을 모색하고 있다. 외교부는 최근 급변하고 있는 국제사회의 정치, 경제 상황 속에서 이번 포럼을 통해 중남미·카리브지역과의 경제외교 강화를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다. 



붙임: 2023 한-중남미 미래협력 포럼 프로그램.  끝.


영문보도자료 바로가기(Eng. Version)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