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회의 계기 한-EU 외교장관회담(7.13.) 개최 결과

부서명
유럽국
작성일
2023-07-13
조회수
3489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회의 참석을 위해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를 방문 중인 박진 외교부 장관은 7.13.(목) 17:30-18:00(현지 시각) 간 「조셉 보렐(Josep Borrell)」 유럽연합(EU) 외교안보정책 고위대표와 회담을 갖고, △한-EU 관계 △한반도 및 △우크라이나 정세 등 공통 관심사에 대해 협의하였다.

 보렐 고위대표는 1960년대 전쟁으로 황폐화되었던 한국이 짧은 시간 동안 가장 성공적인 사회·경제적 성장을 이루었음을 평가하고, 지금은 EU의 가장 중요한 파트너 중 하나라고 강조하였다.

 박 장관은 한-EU 수교 60주년을 맞은 올해, 양국이 정상회담(5.22, 서울)과 외교장관회담을 모두 개최하며 긴밀히 소통하고 있는 것을 평가하였다. 양측은 첨단 기술 분야 등 정상회담 후속조치가 활발히 이행되고 있는 것에 만족을 표하고, 향후 공급망 안정, 해양안보 등 여타 분야에서도 후속조치 이행에 만전을 다하기로 하였으며, 정상회담 합의사항인 안보 파트너십 구체화를 위해 빠른 시일 내에 제1차 외교장관 간 전략대화를 개최하기로 합의하였다.

 박 장관과 보렐 고위대표는 어제(7.12)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등 북한이 연이은 미사일 도발로 국제평화와 안정에 중대한 위협을 가하고 있는 것을 강력히 규탄하였다. 박 장관은 북핵·북한 문제 관련 EU가 우리 입장을 꾸준히 지지해 주고 있는 데 사 의 를 표하였으며, 보렐 고위대표는 담대한 구상에 대한 EU측 지지를 재확인하였다. 또한, 박 장관은 우리 정부가 북한의 인권 상황을 국제사회에 제대로 알리려는 노력을 하고 있음을 설명하고, 양측은 향후 북한 인권 

상황 개선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하였다.

 보렐 고위대표는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있는 데 대해 감사를 표하였으며, 양측은 앞으로도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과 평화 회복을 위한 국제사회 노력에 적극 동참해 나가기로 하였다.

 붙임 : 회담 사진. 끝. 


영문보도자료 바로가기(Eng. Version)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