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정병원 차관보, 한미협회 외교‧안보 세미나 축사

부서명
북미국
작성일
2024-03-13
조회수
1497

  정병원 외교부 차관보는 3.13.(수) 한미협회가 주최한 「외교‧안보 세미나」개회식 축사를 통해 세미나 개최를 축하하고, 한미동맹과 한미일 협력의 성과와 우리 정부의 글로벌 중추 국가 시대 외교 정책 기조를 설명하였다.


   정 차관보는 지난해 70주년을 맞이한 한미동맹이 윤석열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 간 다섯 차례의 성공적인 회담을 통해 지역‧글로벌 도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글로벌 포괄 전략동맹’으로 발전중이며, 지난해 8월 캠프 데이비드 한미일 정상회의를 통해 3국 협력의 새로운 장이 열렸다고 소개하였다.


   정 차관보는 또한 정부가 글로벌 중추 국가 시대 외교를 본격 가동하여 우리의 국제적 위상에 걸맞은 역할과 책임을 다할 것이며, 올해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수임을 계기로 북한 문제, 우크라이나 사태 및 중동 문제 등 국제평화와 안보 논의에서도 책임있는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하였다.


   정 차관보는 지정학적 위기, 인플레이션 및 공급망 교란 등 경제적 위기, 북한의 도발 및 위협 고조 등 전례없는 복합위기 상황에서도 국내외 정세와 관계없이 한미 동맹의 새로운 70년을 준비해나갈 것라고 하였다. 아울러, 굳건한 한미 동맹을 바탕으로 한반도와 역내,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힘차게 나아갈 것이라고 하면서, 양국 전문가들의 변함없는 관심과 지지를 당부하였다.  


   이번 세미나는 미국 대통령선거 결과가 한반도 정책에 미칠 영향을 주제로 개최되었으며, 필립 골드버그 주한 미국대사도 참석하여 축사를 전하였다.


붙임 :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