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한-뉴질랜드 외교장관 통화 결과

부서명
아태국
작성일
2021-05-11
조회수
3051

□ 정의용 외교부장관은 5.11.(화) 나나이아 마후타(Nanaia Mahuta) 뉴질랜드 외교장관과 통화를 갖고, △한-뉴질랜드 양국관계, △국제무대 협력 등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하였다.


□ 양 장관은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한-뉴질랜드 간 고위급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점을 평가하고, 내년 양국 수교 60주년을 맞아 양국 간 인적교류 확대 등 제반분야에서의 우호·협력 관계를 한층 심화시켜 나가기로 하였다.

  ◦ 정 장관은 코로나19로 인하여 양국 간 워킹홀리데이가 운영되지 못하고 있다고 하고, 상황이 개선 되는대로 가급적 조속 재개될 수 있도록 뉴질랜드 측의 관심을 요청하였다.

  ◦ 아울러 양 장관은 5.12. 화상으로 개최 예정인 양국 간 경제공동위(차관보급)에서 내실 있는 논의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 양 장관은 두 나라가 서로에게 소중한 역내 파트너로서 지역정세 및 다자무대 협력 등 관련 소통을 더욱 강화해나갈 필요가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하였다. 
  ◦ 정 장관은 금년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APEC]가 의장국 뉴질랜드의 리더십 하에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평가하였고, 양 장관은 코로나19 이후 시대 경제 협력 강화를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 정 장관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이 주변국과의 충분한 사전 협의 및 과학적 근거 제시가 없이 이루어진 데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 국제기구를 통한 검증의 중요성을 언급한바, 마후타 장관은 동 사안에 대한 여타 태평양도서국들의 우려를 언급하고 국제원자력기구와 지속 협의해나갈 것이라고 하였다.


□ 정 장관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에 실질적 진전을 이룰 수 있도록 뉴질랜드 정부의 지속적인 지지를 희망하였고, 마후타 장관은 뉴질랜드 정부의 변함없는 지지를 확인하였다.


□ 마지막으로 양 장관은 세계적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국가 간 공조가 중요하다는 점에 의견을 같이 하며, 양국 간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하였다. 끝.


영문보도자료 바로가기(Eng. Version)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