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화면크기
  2. 국가상징
  3. 어린이·청소년
  4. RSS
  5.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유엔총회 계기 한-이란 외교장관 회담(9.19.) 결과

부서명
아프리카중동국
작성일
2022-09-20
조회수
3586

□ 박진 외교부 장관은 제77차 유엔 총회 참석 계기 「호세인 아미르-압돌라히안(Hossein Amir-Abdollahian)」 이란 외교부 장관과 현지시간 9.19(월) 오후 면담을 갖고 이란핵합의(JCPOA) 복원 협상 동향 및 이란 동결 원화 자금 문제 등 양국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 한-이란 양국 장관 회담은 ‘19.2월 뮌헨안보회의 계기 개최 이후 처음


□ 압돌라히안 장관이 동결 자금 문제가 조속히 해결되어 양국관계가 복원되길 희망한다고 한 데 대해 박 장관은 한-이란 관계 중요성을 중심에 두고 이란핵합의 복원 협상 타결을 위한 우리의 역할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하였다.  

  ㅇ 특히, 박 장관은 우리로서는 동결 자금이 이란 국민의 소유라는 명확한 인식하에 그간 미국 등 주요국과 동결자금 문제 해결을 위해 수시로 협의해왔으며, 제재 상황에서도 동결자금을 활용하여 이란의 유엔 분담금을 납부하고, 인도적 교역에 활용하는 등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고 하고 앞으로도 이러한 노력은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 박 장관은 이란핵합의 복원과 제재 해제에 대비하여 우리 정부와 기업은 이란과의 협력 재개를 위해 만반의 준비중이라고 설명하고, 양국 모두의 이익에 부합되는 핵합의 복원을 위해 이란이 노력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 또한, 박 장관은 올해 수교 60주년을 계기로 양국의 호혜적 교류 협력 관계가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하면서 양국 국민간 소통 확대를 위한 다양한 수교 기념행사가 서울에서 개최될 예정임을 설명하였다. 

   ㅇ 박 장관은 이러한 차원에서 양국이 상호 긍정적 메시지 발신을 통해 양국 관계 회복을 위한 우호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앞으로 긴밀히 소통해나가자고 하였다.  


□ 양 장관은 상호 소통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는 한편 박 장관은 압돌라히안 장관의 이란 방문 초청에 대해 서로 편리한 시기에 방문을 추진하자고 하였다.


붙임 : 한-이란 외교장관 회담 사진.  끝.



영문보도자료 바로가기(Eng. Version)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