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화면크기
  2. 국가상징
  3. 어린이·청소년
  4. RSS
  5.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정부, 지진 피해를 입은 튀르키예에 인도적 지원 제공

부서명
개발협력국
작성일
2023-02-07
조회수
7626

□ 정부는 2.6.(월) 튀르키예 남부 시리아 국경 지역에서 발생한 규모 7.8의 강진 관련, 피해를 입은 튀르키예 국민을 돕기 위해 우선 500만불 규모의 인도적 지원을 제공하기로 하였습니다. 

   o 이어 정부는 「국장급 관계부처 협의회」를 2.6.(월) 개최하여 튀르키예 지진 피해지원을 위한 긴급구호대(KDRT) 파견에 대해 논의하고, 사전조사단을 2.6.(월) 밤 현지로 급파하였습니다.  

   o 또한, 정부는 우리 국민 안전확인, 대피 지원 등을 위해 주터키 대한민국대사관 해외안전담당영사 등 2명을 사고 지역에 급파하였습니다.


□ 윤석열 대통령은 튀르키예 지진 피해 지원을 위해 우리군 수송기를 이용한 구조인력 파견과 긴급 의약품 지원을 신속히 추진하고, 외교부와 현지 공관을 통해 튀르키예 당국과 긴밀하게 협조할 것을 지시하였습니다. 

   o 아울러, 윤 대통령은 외교부를 중심으로 관계부처가 협력하여 튀르키예측이 추가 지원이 필요할 경우, 지원 방안을 적극 강구할 것을 지시하였습니다. 



□ 이에 따라 정부는 2.7.(화) 오후 14:00 튀르키예 지진 피해 지원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박진 외교부 장관 주재로 「민관합동 해외긴급구호협의회」를 개최하고, “대한민국 긴급구호대(KDRT)”를 파견키로 결정하였습니다. 

   o 이번 협의회에서 외교부, 소방청, KOICA로 구성된 60여명 규모의 긴급구호대 파견이 결정되었으며, 의약품 등 긴급구호물품을 군수송기를 통해 전달하기로 하였습니다. 

     * 군인력 50명을 포함하여 총 110여명 파견 예정 

   o 아울러, △파견 구체 계획, △우리 긴급구호대원 안전대책을 최종 확정 및 승인하였으며, △각 부처 협조 사항 및 민관간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o 오늘 회의를 주재한 박진 장관은 금번 튀르키예 지진 피해 관련 긴급구호대 파견을 통해 국제사회의 인도적 재난에 대한 한국의 적극적인 기여를 할 수 있도록 각 부처의 각별한 협조를 당부하였습니다. 

   o 우리 긴급구호대는 현지에 파견된 여타 국가의 긴급구호대 및 유엔측과의 협의를 통해 활동 지역 및 임무를 결정하고, 국제사회가 파견한 다양한 구호인력 및 튀르키예 정부와 긴밀히 협력할 예정입니다. 

   o 「민관합동 해외긴급구호협의회」의 신속한 이행을 위해 조현동 외교부 1차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튀르키예 해외긴급구호본부」를 설치하였습니다. 


□ 한편, 우리 정부는 시리아에 대해서는 국제기구의 시리아 인도적 지원 긴급수요가 발표되는 대로, 지원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붙임 : 해외긴급구호협의회 및 해외긴급구호대 사전조사단 사진.  끝.



영문보도자료 바로가기(Eng. Version)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