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과테말라 동포 기업인 만찬 간담회 개최

부서명
중남미국
작성일
2023-05-13
조회수
4278

박진 외교부 장관은 5.11-12간 과테말라 안티구아에서 개최된 카리브국가연합(ACS) 정상회의 및 각료회의를 마치고 5.12() 마지막 일정으로 과테말라 진출 동포 및 우리 기업인들과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박 장관은 우리 동포와 진출 기업들은 과테말라가 중미 섬유산업의 중심국으로 발전하는 데 크게 기여하여 양국관계 발전에 기반이 되고 있다고 평가 하면서 그간의 노고를 격려하였다. 그리고 박 장관은 팬데믹 이후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북미 니어쇼어링현상은 과테말라를 포함 중미 진출 우리 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하면서, 우리 기업 진출 확대를 지원해 나가겠다고 하였다.

과테말라 진출 150여개의 우리 기업은 과테말라에서 약 15만개의 일자리 창출, 과테말라 섬유 수출의 약 70% 이상을 점유

 

또한, 박 장관은 지난 4월 재외동포기본법 제정안 국회 통과, 오는 6월 외교부 산하기관으로 재외동포청 설립 추진 등 윤석열 정부의 재외동포 편익과 위상 제고를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설명하였다.

 

간담회에 참석한 우리 동포 및 기업인 대표들은 박 장관의 과테말라 방문을 환영하고, 현지 애로사항 해결 및 진출 확대를 위한 정부의 지원을 요청하였다.

 

박 장관은 이번 과테말라 방문 기간 동안쟈마떼이대통령 예방 및 부까로외교장관 면담에서 우리 교민들의 안전과 우리 기업의 활동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당부하였다고 설명하였다.

 

끝으로 박 장관은 모든 외교의 중심에 재외국민 보호와 기업 지원을 두면서 이번 간담회에서 제기된 사항들을 외교부와 대사관이 함께 검토해나가겠다고 하였다.

 

 

붙임 : 행사 사진. .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